본문 바로가기
사회 뉴스/국문 뉴스

23년 08월 23일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국내 R&D 평가의 미래 계획

by 시계크로크 2023. 8. 24.
728x90

23년 08월 23일 (수)

 

1. 후쿠시마 원전사고 12년만에 내일부터 방류 결정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처리수)가 내일(24일)부터 태평양에 방류된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기상과해상 조건 등에 문제가 없으면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Comment

결국 방류가 공식화 되었구나.... 앞으로 이로 인해 어떤 결과가 일어날지 모르겠다. 1일 최대 500t 방류라고 치면 결국 모두 처분하려면 30-40년이 걸린다는 말인데.... 아무리 넓은 바다라지만, 결국 영향이 갈 수 밖에 없는데 과연 이게 옳은 일인지.. 

 

2. 올해 하반기부터 R&D 사업, '상대평가' 후 하위 20% 없앤다. 

- 정부가 25개의 정부출연 예산 19% 삭감 진행과동시에 첨단 바이오, 인공지능, 양자, 반도체, 2차전지, 우주, 사이버보안 등 같은 7대 국가전략기술 연구개발 사업 예산은 늘렸다. 

- 또한, 낭비성 R&D 사업을 상대 평가를 도입하여 미흡 등급을 받은 하위 20% 사업은 중단하기로 했다.  

-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국방 무기 체계 고도화 사업은 확대한다. 범죄, 재난, 재해 등을 막을 공공 R&D 투자 규모는 유지된다. 

 

- 정부 R&D 제도 혁신 방안은 앞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 R&D 통합 관리시스템을 (IRIS 2.0) 도입하여 예산 낭비, 연구 표절 등 AI로 잡아내기로 하였다. 해당 시스템은 정보 관리 뿐만 아니라 그 밖에 투명성 강화, 우수연구자 선별, 전문성 제고, 비리 척결, 검증 강화 등의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 

Comment

- 예전 스타트업에서 근무했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업이었다. 입사하기 전 말했던 금액과 실제 입사 후 받은 돈의 차이가 있었다. 아!! 물론 은행에 찍힌 돈은 처음 말했던 금액과 같았다. 그 때 스타트업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일정 금액을 은행 계좌에서 인출하여 현금으로 본인에게 달라고 하였다. 알고났더니 정부지원금을 받고 있는 회사 였고, 인건비로 내 이름을 올린 다음에 현금화를 할 목적이 었다. 

나는 내 스스로가 정부지원 사기극에 포함되고 싶지 않아서 일을 시작한 후 1-2개월이 지난 후에 퇴사 의지를 밝혔다. 나가기 전 그때 대표가 나에게 '본인은 자신의 뒤통수를 때리는 사람은 끝까지 찾아가서 복수한다고 하였다.' 입막음이었다. 당시 어렸던 나는 더 이상 얽히고 싶지 않았다.. 과연 지금의 나는 어떻게 대처했을까 그때와 같았을까 아니면 조금은 다르게 행동했을까... 

 

 

 

 

728x90